기록하는 라잎

 

 

 

아이패드를 사고나서 하고 싶었던 일중 하나가 굿노트를 이용하여 다이어리를 예쁘게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아이패드를 실제로 접하기 전까지 유튜브에 굿노트 관련 영상을 찾아보면서 설렘을 느끼곤했습니다. 막상 굿노트를 실행하고나니 유튜브에 나오는 분들이 얼마나 금손인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도저히 따라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 실망감에 굿노트를 살짝 접었습니다. 그러나 희망이 있습니다. 한글 폰트를 설치하여 모자란 필력을 폰트로 이겨내 봅시다.


우선 설치하고자 하는 무료한글폰트를 다운받아 보도록하겠습니다.

 

 

폰트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비상업적으로 사용시 무료로 쓸 수 있는 한글 폰트들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무료라고해서 막 사용하지 마시고, 꼭 라이센스 허용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우측상단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윈도우용, 맥용 파일로 분류합니다. 윈도우파일을 걸러주니 사용할 수 있는 폰트 찾기 더 편리합니다.



마음에 드는 폰트를 찾았다면, 로그인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루세요.

 

 

다운받을 폰트의 확장자가 보입니다. 네이버소프트웨어에서 폰트파일을 다운받을때 4가지 확장자가 있습니다. dmg(맥용설치프로그램) exe(윈도우용설치프로그램) 등의 설치파일은 아이패드에서 쓸수가 없습니다. ttf(트루타입폰트) 혹은 otf(오픈타입폰트)를 다운받아주세요.


 

9월 25일 정식출시된 ipados는 다운받으면 위와 같이 파일>다운로드 항목으로 들어갑니다.다운로드한 파일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폰트파일 옆에 있는 돋보기를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합니다.

 

 

 

 

 

 

앱 ifont를 사용합니다. 전에 한글폰트를 설치하기 위해서 font manager를 사용했지만 앱으로 폰트파일을 보내도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ifont는 그런 경우 없이 다 설치되었습니다. 한번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우측상단에 공유하기 아이콘 > 더보기 > ifont에 복사를 누릅니다.

 

 

 

영문으로 된 화면이 뜹니다.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빨간색 표시가 떠있는 폴더로 가셔서 다운받은 폰트를 INSTALL 하면 됩니다. localhost 창이 뜨면 허용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패드의 설정으로 갑니다. 설정으로 들어가면 왼쪽 상단에 못보던 항목이 생겼습니다. '프로파일이 다운로드됨'을 누르면 ifont에서 인스톨한 폰트 프로파일이 있는 곳으로 갑니다. 설정 > 일반 > 프로파일 경로로 가셔도 됩니다.





 

 

모두 설치하면 다운로드된 프로파일구성 프로파일 항목으로 들어간것을 볼수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한글 폰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글 폰트를 이용해 저의 똥손을 버리고, 이쁜 손글씨 서체로 다이어리를 이쁘게 꾸밀 수 있네요. 더 이쁜 폰트들을 찾아서 저의 소소한 감성을 채워야겠네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